본문 바로가기
잡 글

김치프리미엄 뜻과 원인, 김치프리미엄 확인 방법

by HGHO 2021. 5. 20.

가상화폐에서 이야기하는 김치 프리미엄이 무슨 뜻인지 알아보고, 김치 프리미엄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또, 김치 프리미엄 확인 방법도 정리해놨으니,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김치 프리미엄(김프)의 뜻

 

김치 프리미엄이란, 한국을 뜻하는 김치와 할증을 의미하는 프리미엄이 합쳐진 단어로 한국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가상화폐의 시세가 해외 거래소보다 높을 때 사용하는 단어예요. 다른 말로 한국 프리미엄이라고 하기도 해요.

2017년에 가상화폐 투자가 유행이었을 때 만들어진 말로, 국내 수요는 엄청 높은데, 공급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김치 프리미엄이 생겼다고 하네요. 

예를 들어, 해외 거래소에서 5000만 원에 거래되는 가상화폐가 한국 거래소에서는 5500만 원에 거래된다면, 김치 프리미엄이 10% 붙어있는 겁니다. 반대로, 한국거래소에서 5000만 원에 거래되는 가상화폐가, 해외거래소에서는 4500만 원에 거래되고 있다고 한다면 역 김치 프리미엄이 10% 붙었다고 할 수 있어요(하지만 역 김치 프리미엄은 거의 없어요)

 

비트코인 등의 현재 김치 프리미엄. 출처 : 크라이프라이스

김치 프리미엄이 생기는 원인

 

왜 한국 거래소의 시세가 높은 경우가 많은 지에 대한 원인들이 있는데요. 먼저 간단히 말하자면, 높은 수요와 적은 공급으로 말할 수 있어요. 높은 수요에 대해서 말씀드리고, 적은 공급에 대해서도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높은 수요 - 개인 자금 유입

  2017년, 2020년에는 돈을 벌 수 있다는 말을 듣고 너도 나도 가상화폐 투자를 했는데요. 그리고 마침 코스피가 횡보를 시작하며, 주식 시장으로 쏠렸던 돈이 가상화폐 투자로 더 몰리면서 가격이 급상승했어요. 이때마다 김치 프리미엄이 높아졌죠.

 

높은 수요 - 중국 자금 유입

 중국은 가상화폐에 대한 규제가 엄격해요. 2017년부터 중국에서는 민간이 가상화폐를 채굴하거나, 거래하는 것을 막고 있는데요. 중국에서 규제가 시작된 2017년에는 우리나라에도 가상화폐나 외화의 환전 및 송금에 대한 규제가 거의 없었던 시절이기 때문에 가까운 한국 거래소로 돈이 몰린 것이죠. 이렇게 중국 자본도 김치 프리미엄의 한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어요.

 

낮은 공급 - 국내 채굴의 한계

 한국은 농사나 공장을 돌리는 산업용 전기세는 싸지만, 일반 전기요금은 비싼 편인데요. 가상화폐를 채굴하는 데는 많은 전기가 필요한데, 이때 산업용 전기세가 아닌 일반 전기 요금이 부과돼요. 이것 때문에 한국은 가상화폐 채굴 원가가 세계에서 가장 높아서 사람들이 채굴에도 큰 메리트를 못 느끼는 거죠. 해외에는 가상화폐를 채굴하는 공장이 많아서 공급이 원활하지만, 우리나라는 그런 공급이 적어요.

 

낮은 공급 - 외국인은 한국 거래소 이용 불가 

외국인은 한국 거래소를 이용해서 가상화폐 거래를 할 수가 없어요. 그래서 외국에서 가상화폐가 공급될 여지도 적죠. 사실상 해외와 거래가 가능하다면, 김치 프리미엄이 해소가 되겠지만 정부가 외화 유출 등을 근거로 이를 허용하지 않고 있어요. 

 

김치 프리미엄 확인 방법

마지막으로 김치 프리미엄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검색창에 '김치 프리미엄'을 검색하시면, 아래처럼 확인할 수 있는 곳이 나와요.

 

 

 

 

 

김치프리미엄 사이트 검색 결과

이런 사이트를 들어가면 보통 첫 페이지에 이런 형태의 표가 나오는데, 이 표 오른쪽을 확인하시면 현재 김치 프리미엄이 얼마나 붙어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현재는 약 20% 정도의 김치 프리미엄이 붙어있네요.

김치프리미엄 사이트 대문에서 확인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상화폐 김치 프리미엄의 뜻과 생기는 원인, 김치 프리미엄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가상화폐가 지금 여러 상황 때문에 변동성이 심한데요, 투자에 많은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잡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구의 자전에 대해서  (0) 2021.03.29
항성 행성 위성 쉽게 구분하기  (2) 2021.03.26
우리은하  (0) 2021.03.23
태양계 행성 순서  (0) 2021.03.22
명왕성에 대해, 명왕성 퇴출된 이유  (0) 2021.03.17

댓글